Artists
Dorothy Clough
도로시 클러프
1930 - 스웨덴 도예가- 웁살라 에케뷔(Upsala-Ekeby) / 활동시기 1954-1957
Biography
-
영국 출생
-
스코틀랜드 에든버러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수학
-
스웨덴으로 유학
-
Upsala- Ekeby (Gefle) 인턴십 시작
-
Upsala- Ekeby (Gefle) 근무
-
프리랜서로 활동
20세기 스웨덴 도자기를 대표하는 대표주자 중 한 명인 도로시 클러프(Dorothy Clough)는 1950년대와 1960년대에 Upsala-Ekeby 및 Gefle의 주요 디자이너 중 한명이였다. 그녀는 동물과 여성을 묘사한 작품을 잘 알려져 있다.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수학한 그녀는 유학의 기회가 생겨 스웨덴으로 건너가 1948년에서 1953년 사이 공부하게 된다. 1953년 Upsala- Eekeby GEFLE 도자기 공장에서 인턴십을 시작해, 1954년부터 57년까지 Upsala- Eekeby (GEFLE)에서 근무했다. 1960년대 70년대에는 프리랜서로 활동했다.
말괄량이 삐삐와 같은 모습의 어린아이를 부조벽장식 및 피겨린으로 표현한 작품이 많은 사랑을받고 있는데 이 어린아이는 도로시의 딸 린다를 모델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웁살라 에케뷔(Upsala- Eekeby)의 “순환열차(Snurran)”와 같은 어린이를 위한 식기 디자인도 했으며. 그녀는 종종 새로운 스타일을 찾기 위해 점토뿐만 아니라 플라스틱소재를 사용해 작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Linda
도로시의 딸 린다를 모델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Linda린다”. 머리를 양쪽으로 잡고 있는 모습이 스웨덴작가 Astrid Lindgren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동화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의 주인공 삐삐를 연상시킨다.
어린이를 위한 식기 "순환열차 Snurran"
Sign
자료, 사진 출처
http://www.mjretro.se/sv/keramik/svenskt/upsala-ekeby-mari-simmulson-flick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