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r
Nuutajärvi lasitehdas
누타예르비
1793-History
누타예르비 유리 공장(Nuutajärvi lasitehdas)은 1793년 오비크 유리 공장(Åvik Glass Factory) 설립자의 아들인 야콥 빌헬름 드 폰트(Jacob Wilhelm de Pont)에 의해 핀란드 헬싱키 서쪽 산림자원이 풍부한 지역인 우르야란(Urjalan)에 설립된다. 하지만 유리 공장에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한 드 폰트는 동업자였던 푸루흐옐므 가족(Furuhjelm family)에게 소유권을 넘기고, 1843년 푸루흐옐므 가족(Furuhjelm family)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회사를 요한 아가페투스 퇴르그렌(Johan Agapetus Törngren)에게 넘긴다. 1849년 공장을 모두 물려받은 아들 아돌프 퇴르그렌(Adolf Törngren)은 열정적으로 유리 공장에 힘을 쏟는다. 유리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독일 기술자들을 고용하기도 하는 등 핀란드 유리 제품을 국제적인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리고자 노력한다. 또한 공장을 최신 시설로 바꾸기 위해 유명 건축가인 치에비츠(G. Th. Chiewitz)에게 공장 시설 및 회사의 모든 새로운 건축물들을 의뢰하여 짓는다. 이후 누타예르비 유리공장(Nuutajärvi lasitehdas)은 핀란드의 주요 유리 공장으로 성장하며 러시아를 비롯한 해외로 수출을 하기도 한다. 주로 창문 유리와 의료용 병, 잉크병 들을 비롯 다양한 유리 제품들을 생산하며 핀란드의 유리 공장의 중심으로 발전해 나간다. 1950년 누타예르비는 공장의 화재로 어려움을 겪으며 회사는 바르질라(Wärtsilä Group)에 매각되어 운영된다. 핀란드를 대표하는 작가들인 카이 프랑크(Kaj Franck), 헤이키 오르볼라(Heikki Orvola), 오이바 토이카(Oiva Toikka) 등이 활동하며 누타예르비는 성장한다. 이후 1988년 바르질라(Wärtsilä Group)와 이딸라(Iittala)가 합병하게 되고 이딸라의 유리 생산 공장으로 이어지다가 2014년 봄, 피스카스(Fiskars)는 누타예르비(Nuutajärvi) 유리 공장의 생산을 이딸라(Iittala)로 이전했다. 2014년 누타예르비 유리 공장(Nuutajärvi lasitehdas)은 문을 닫는다. 공장 폐쇄 이전에 누타예르비는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유리 공장이었다. 현재는 누타예르비 유리 마을(Nuutajärvi Glass Village)로 남아 유리박물관, 유리 학교, 유리 제품 쇼핑몰 들이 자리하며 국가 지정 관광 명소가 되었다.
Artists
카이 프랑크(Kaj Franck, 1911- 1989)
1950년-1976년 누타예르비 유리 디자인
"아테네의 아침(Ateenan Aamu)" (1953년 디자인)
카이 프랑크는 그리스 아테네의 아름다움에 영감을 받아 그 아름다움을 집으로 가지고 가고픈 마음에 디자인하게 된 작품이다. 아테네의 아침(Ateenan Aamu, Morning in Athens)은 유리 펜던트로 만든 조각으로 우리 나라의 풍경(風磬)처럼 바람에 흔들리면 둥근 유리 거품 모양이 서로 부딪치면서 나는 소리가 마치 일요일 아침에 아테네에 있는 교회 종소리의 부드러운 멜로디 소리를 연상케 한다. 2011년, 이딸라( Iittala)는 카이 프랑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아테네의 아침(Ateenan Aamu)을 재출시했다.
헤이키 오르볼라(Heikki Orvola, 1943-)
1958년~1983년 누타예르비 유리 디자인
오이바 토이카(Oiva Toikka, 1931-2019)
1963년~1988년 누타예르비 유리 디자인
카스테헬미(Kastehelmi) 1964년 디자인
"카스테헬미(Kastehelmi)"는 핀란드어로 이슬방울을 뜻한다. 1964년에 오이바 토이카(Oiva Toikka)이 디자한 "카스테헬미(Kastehelmi)"시리즈는 이딸라(Iittala)에서 2010년에 다시 선보이고 있다. 카스테헬미(Kastehelmi)는 토이카가 생산공정 중 유리제품의 표면에 생기는 접합 흔적을 가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 고안해낸 디자인으로 작은 유리 버블들로 띠를 이루는 이 디자인은 이딸라(Iittala)의 가장 사랑 받는 시리즈 중의 하나이다.
애뉴얼 큐브(Annual cube)
토이카는 1977년부터 매년 유리 부는 사람(Master blowers)과 함께 유리마을 누타예르비(Nuutajärvi)로 가서 올해의 큐브를 제작해 왔다. 숙련된 솜씨로 입으로 불어 만들어져 더욱 특별함을 뽐내는 "올해의 큐브"는 2000개 한정 제작된다.
*애뉴얼 큐브는 핀란드어로 Vuosikuuiot
Vuosikuutioita, 24 kpl (A series of twenty Four Annual cubes)
, 1977–2000. 이미지_7
Birds by Toikka
오이바 토이카(Oiva Toikka, 1931-2019)의 대표작인 “새” 컬렉션은 1972년 핀란드 누타예르비(Nuutajärvi) 유리공장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변화를 준 딱새(핀란드어 Sieppo, 영어 Flycatcher)들이 생산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토이카의 새들(Toikka’s birds)은 1994년부터 독립된 “새” 컬렉션으로 확장되었고 “토이카의 새들 (Birds by Toikka)”이라고 불리며 국제적인 인기를 얻었다.
군넬 뉘만(Gunnel Nyman, 1909-1948)
사라 호페아(Saara Hopea, 1925-1984)
누타예르비 유리마을(Nuutajärvi Glass Village)
2014년 이후 현재는 누타예르비 유리 마을(Nuutajärvi Glass Village)로 남아 유리박물관, 유리 학교, 유리 제품 쇼핑몰 들이 자리하며 국가 지정 관광 명소가 되었다.
누타예르비 유리 뮤지엄 (Nuutajärvi Glass Museum)
누타예르비 유리 뮤지엄(Nuutajärvi Glass Museum, 프뤼캐리 유리 뮤지엄 (The Prykäri Glass Museum))은 누타예르비(Nuutajärvi) 강 유역에 위치한 누타예르비 유리 마을(Nuutajärvi Glass Village)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1977년 카이 프랑크(Kaj Franck)의 노력으로 오픈한 뮤지엄은 유리 마을의 역사와 정체성 그리고 유리 제작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전시와 작품 소개를 통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2000년 이후 핀란드의 디자인 뮤지엄 (Finland Design Museum)의 산하가 되면서 프뤼캐리 유리 뮤지엄(The Prykäri Glass Museum)으로 이름이 바뀌지만 여전히 유리 마을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미지 출처
7_https://www.artnet.com/artists/oiva-toikka/vuosikuutioita-24-kpl-a-series-of-twenty-four-v4MGK_pVTbwAl85WJMveyA2
10_https://auctions.artcurial.com/auction-lot/gunnel-nyman-1909-1948-suite-de-sept-vases-circa_EC24A6DB52